신용사면 대상자 확인 방법 신청 대상 조회(소상공인 신용회복지원)

정부가 서민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신용사면 정책을 시행하여, 소액 연체 기록을 지우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이번 신용사면 대상은 2천만 원 이하의 소액 연체자 약 298만 명과 개인 사업자 약 31만 명에 이르며, 이들의 연체 기록을 삭제하여 신용 평점을 개선함으로써 금융 활동을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연체기록조회를 통해 본인의 연체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신용사면 대상자인지는 아래에서 신용회복지원 대상자 확인 방법 신청 대상 조회를 통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신용사면(신용회복지원) 대상자 확인 방법

3월 12일부터 개인신용평가회사 및 개인사업자신용평가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본인이 신용회복 지원 대상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크래딧, 나이스지키미, 토스 등을 통해 별도의 신청 없이 자동으로 신용회복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연체금을 전액 상환한 경우에는 즉시 혜택을 받게 됩니다. 아래에서 본인이 신용사면 대상자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년 9월부터 2024년 1월 사이에 연체 이력이 없거나 2,000만 원을 초과하여 연체한 경우는 이번 신용사면의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신용사면의 배경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타격과 고금리, 고물가 상황은 많은 이들을 금융적 어려움에 처하게 했습니다. 특히 소상공인과 서민들은 생계를 위한 소액 대출조차 연체하는 상황에 이르렀고, 이는 그들의 신용등급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에 정부는 이들이 정상적인 경제 활동으로 신속히 복귀할 수 있도록 신용사면 프로그램을 마련했습니다.

신용사면의 효과

이번 신용사면 조치로 인해 연체이력정보가 신용평가에 반영되지 않게되어 대상자들의 신용점수는 평균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인의 경우 평균 37점, 개인사업자의 경우 평균 102점의 신용점수가 상승할 전망입니다. 이는 신용카드 발급, 신규 대출, 더 좋은 대출 조건으로의 변경이 용이해지며, 서민과 소상공인의 재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신용카드 발급의 경우 최저 신용 점수 기준이 645점으로 설정되어 약 15만 명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신규 대출의 평균 점수는 863점으로 약 26만 명이 혜택을 받게 됩니다. 전반적으로 평균 37점의 신용 평점 상승 효과가 예상되며, 연령대별로는 20대 이하에서 47점, 30대에서 39점, 40대 이상에서는 35점이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20대 초반의 사회 초년생에게 가장 큰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인 사업자의 경우, 신용 평점이 평균적으로 약 102점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며, 현재 623점인 개인 사업자의 신용 평점은 725점으로 개선될 것입니다. 이로 인해 신용 회복이 이루어진 사업자 약 7만 9천여 명은 제1금융권 대출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번 신용사면 정책은 금융 활동의 재개뿐만 아니라, 신용 평점의 개선을 통해 서민과 소상공인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경제적 자립을 촉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추가적인 신용회복 지원 조치

이번 신용사면과 별개로, 다음달부터는 채무조정을 이용한 차주들의 정보 등록 기간도 2년에서 1년으로 단축됩니다. 또한, 금융채무 뿐만 아니라 연체된 통신비에 대해서도 채무조정을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됩니다. 이는 통신비 연체로 인한 경제 활동의 제약을 줄이고, 채무자의 재기를 지원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신용불량자 핸드폰 개통 하는 방법(통신연체자 포함)

이번 신용회복 지원 조치는 많은 서민과 소상공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이는 불가피한 상황에서 발생한 연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들에게 다시 한번 재기의 기회를 제공하는 중요한 조치입니다. 신용사면 대상자 확인 방법 신청 대상 조회를 통해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소상공인 혜택 관련글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신청 대상자

👉소상공인 이자 환급 이자 캐시백 신청 및 대상 확인